독일 베를린 생활 블로그

독일취업 지금이 기회 2022 년 상반기

2022-04-23

내가 느끼는 현재 독일 취업 시장

현재 2022년 상반기 독일에 취업하기 좋은 타이밍이다. 아마도 코로나의 영향으로 IT 관련 일자리가 많이 늘어난 것 같기도 하다. 내가 다니는 회사의 경우 온라인 사업에 투자를 늘려가고 있다. 무엇보다 현재 문제가 되는 것은 인원 유출이다.

현재 독일 IT 취업 시장에 사람 구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여파로 아무래도 전체적으로 연봉도 올랐다고 들었다. 그래서 더 많은 연봉을 주는 회사로 인원 유출이 많은 편이다. 그리고 그 자리를 채우기 위해서 채용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지만, 빈자리를 채울 실력있는 사람이 지원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 물론 지원자들 적지는 않은데, 회사와 포지션이 요구하는 실력에 미달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우리 회사의 연봉이 업계에서 적은 편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더 좋은 조건과 연봉이 많은것으로 생각된다.

이를 뒷받침 해주는 것은 헤드헨터들의 연락이다. 이전에는 한달에 한번 올까 말까한 연락들이 이제는 주 3-4회 헤드헌터들의 연락이 온다.

지금이 기회다

현재 수요도 많고, 공급은 일정한 상황에서 지금 독일 취업에 도전하기 좋은 시기이다. 회사에서는 EU 내의 국적을 가진 사람을 선호 하겠지만, 사람 구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더 넓은 지역으로 채용을 하는 것 같다. 경력과 실력이 어느정도 갖춰져 있고, 언어(영어 또는 독일어)에 문제가 없다면, 지금 독일 취업에 도전하기 좋은 시기이다.

한국을 잠시 떠나고 싶다면 도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