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베를린 생활 블로그

베를린 BVG-Abo 취소(Kündigung) 방법

2020-11-27
bvg 버스 안의 광고

코로나19로 인해서 베를린에서 생활 방식에 많은 부분이 변화하였습니다. 그동안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조금 멀더라도 걸어갈 수 있는 거리면 걸어가거나, 자전거를 타고 다닌 다거나, 아니면 자동차를 운전해서 갑니다. BVG 정기권 카드는 3월 이후로는 안 쓰게 되었습니다.

베를린 정기권(BVG Abonnement)의 계약 기준은 1년인데, 1년이 지나면 취소(Kündigung)을 하지 않는 한, 매년 자동 갱신이 됩니다. 계약일의 최소 6주 전에 계약 취소(Kündigung)을 해야만 합니다.

BVG 정기권 신청을 후 온 확인서 : 계약 일시(Datum)와 고객번호(Kundennummer) 확인시 필요

베를린 정기권 취소 (Ordentliche Kündigung)

베를린정기권은 계약기간이 끝나기 6주 전에 퀸디궁을 신청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동 연장 계약으로 1년 더 계약이 됩니다.

  • 계약 일시(Datum)는 위와 같이 베를린 정기권 신청시 받은 계약서나 집으로 오는 확인서에 명시 되어있습니다.
  • 고객 번호(Kundennummer)는 일처리를 더 편하게 할 수 있으니 알고 있는 편이 편합니다.

특별한 경우의 취소 (Außerordentliche Kündigung)

제가 아는 분은 한국으로 돌아가면서 Außerordentliche Kündigung으로 처리했다고 들었습니다. 이제 베를린에 살지 않아서 더이상 BVG카드가 필요없어 질 경우 Außerordentliche Kündigung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계약 기간과 상관없이 해당 월까지만 비용을 내고 곧바로 퀸디궁을 할 수 있습니다. 베를린 혹은 독일에 더 이상 살지 않게 됐다는 증명서를 보여줘야 하는데 가장 확실한 것은 Abmeldung 증명서(Abmeldung 방법 바로가기) 입니다. 다만 이 경우 정기권 가입으로 할인 받은 금액 만큼의 비용은 추가로 지불해야만 합니다.

취소(Kündigung) 방법

방법은 3가지 입니다. 편지를 쓰는 것, 이메일 신청, 그리고 BVG 사무소를 직접 방문하는 것.

BVG 사무소 방문

  1. 본인 BVG 카드와 신분증(여권)을 지참합니다.
  2. 정기권을 취소하고 싶다고 말하고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3. 신청서를 제출하고 확인서를 받아도 되고, 확인서를 보내 달라고 하면 집으로 보내 줍니다.
  4. 카드제출은 담당자마다 다릅니다. 어떤 BVG 담당자는 해당 월까지 쓰고 BVG 사무소에 제출해도 되야 된다고 하고, 어떤 담당자는 정책이 바뀌어서 쓰다가 그냥 버려도 된다고 합니다. 확실한 것은 BVG에서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여전히 BVG사이트에는 카드를 반납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취소 확인서를 꼭(!) 받으라는 점입니다.

이메일 혹은 편지 보내기

Kontaktformular | BVG 홈페이지를 가서 위와 같이 선택하고 Ihr Text란에 아래의 내용을 작성하면 됩니다.

Sehr geehrte Damen und Herren,

hiermit kündige ich fristgerecht meinen Vertrag zum nächstmöglichen Zeitpunkt.
Senden Sie mir bitte schriftliche Kündigungsbestätigung unter Angabe des Beendigungszeitpunktes zu.
Name: 이름
Adresse: 주소
Kundennummer: 고객번호(계약서에 명시)

Mit freundlichen Grüßen,
이름

편지로 보낼 경우에도 똑같이 위의 내용을 쓰고 보내면 됩니다.

취소 확인서가 집에 도착하면, 이제 BVG 정기권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이제 가끔 BVG 티켓을 구매 해야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