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베를린 생활 블로그

독일 엔지니어 연봉은 얼마?

2022-04-18

독일에서 개발자, 엔지니어 등 it 관련 연봉은 얼마나 될까? 정확하게 대답하기는 어렵지만 여러가 가지 요소가 반영이 된다. 대략 자신이 기대할 수 있는 독일 연봉을 찾아보자

회사 마다 다르다

누구나 잘 아는 회사라면 연봉이 높은 편이다. 스타트업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다. 스타트업의 경우 공짜 피자, 맥주 등의 쓸모 없는 혜택을 강조 한다. 그런것에 현혹되지 말자.

분야에 따라 다르다

프런트엔드, 백엔드, 크립토 개발자, 메인 코딩 언어 등에 따라서 다르다. 공급이 대체로 풍부한 프런트엔드 개발자 연봉이 상대적으로 낮고, 수요가 높고 공급이 적은 개발 언어가 자연스럽게 연봉이 상대적으로 높다. 그러나 대체로 비슷비슷한 수준인것 같다.

경력과 년차

당연히 경력과 년차가 받을수 있는 연봉에 반영이 된다. 단순히 년차 높다고 더 높은 연봉을 기대하면 안된다. 지원 하는 회사 마다 그들이 체감하는 지원자의 연차에 맞춰서 오퍼를 제공한다.

지역에 따라 다르다

베를린 물가가 낮은 편이라 대체로 연봉도 낮다. 그리고 유럽각지에서 이주한 인력들도 많다. 반면에 물가가 비싸고 연봉을 많이 주는 회사가 밀집한 독일 남부의 경우 연봉이 높은 편이다. 최근에 이것이 조금 무너진것은 remote position 이 생겨나면서 회사 본사가 네덜란드에 있어도, 유럽에 머물고 있다면 지원하고 연봉도 그 수준으로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당연히 이런 포지션은 경쟁도 높은 편이다.

대략적인 연봉은?

독일 베를린에서 Junior front end의 경우 56000 유로 수준이다. Senior front end 의 경우 76000유로 정도 생각하면 된다. 이것은 평균이 때문에 더 경력과 실력에 따라서 낮거나 높을 수 있다는 것에 유의 하자.

기대 연봉을 찾아 볼수 있는 사이트 2 곳

glassdoor

회사 평가도 있지만, 대략적인 연봉도 찾아볼수 있다. 주의할것은 최근(2021-2022) 개발자(엔지니어) 연봉이 상당히 많이 올랐다. 최근 수요가 급증 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역을 꼭 반영해서 입력을 해야 한다. 같은 회사 같은 업무라도 미국 샌프란시스코와 독일 베를린의 연봉은 다르기 때문이다.

링크

levels.fyi

faang(facebook, amazon, netflix, google) 등에 지원을 한다면 여기서 연봉을 검색을 할 수 있다. 다만 독일 연봉 정보가 적기 때문에 미국 연봉의 20-30% 보다 낮게 생각하면 된다.

링크

회사연봉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기본급(salary)로 연봉을 말하는데, 조금 더 큰 회사에 가게 되면 총 혜택으로 오퍼를 받게 된다. 여기에는 보너스 그리고 주식이 포함된다. 보너스는 성과에 따라 받는 것이기 때문에 보장 받을수 없다. 주식의 경우 회사 마다 다르지만, 1년 이상 근무 후에 3에서 6개월 단위로 조금씩 나누어서 몇년에 걸쳐서 지급하게 된다. 스타트업의 경우 기본급만 받는 경우가 많다.

주의할것은 한국처럼 연차에 따라서 매년 조금씩 연봉이 오르는 구조는 아니다. 회사 실적, 그리고 실력과 진급에 따라서 연봉에 반영하여 상승하게 된다. 그래서 몇년 같은 연봉을 받을 수도 있다.

헤드 헌터의 연봉은 믿지 말자

받을 수 있는 연봉의 최대치로 구직자들은 유인하기 때문에 높은 연봉의 약속을 믿지 말자. 최근 독일 it 업계의 연봉이 많이 올랐지만, 헤드헌터들의 연봉은 과장된 경우가 많다.

일단 진입하는게 중요하다

독일에 취업하기 위해서 조금 낮은 연봉도 괜찮다. 블루카드를 받을 수 있는 수준과 안정적인 회사라면 연봉이 낮더라도 일단 독일 취업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 오퍼를 받는것도 나쁘지 않다. 일단 첫 취업의 문턱을 넘으면 인맥도 생기고, 실력에 따라서 연봉을 원하는 수준까지 올릴수 있는 기회는 많이 생기게 된다.

세금이 높다

연봉이 오르면서 세금과 보험비나 연금등을 많이 제외하고 지급 받게 된다. 추가적으로 맞벌이나 솔로의 경우 세금이 더 높게 책정이 된다. 연봉이 높을 수록 퍼센트가 높기 때문에 주의 해야한다. 반면 여러가지 사회 혜택이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를 따져 봐야 한다.

업무 강도

독일의 경우 노동시간은 주 40시간 미만이다. 그리고 대체로 근무 시간이 잘 지켜진다. 회사에 따라 업무 강도는 다르지만, 한국에 비하면 아주 널널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2023년 최신 자료 확인 해보세요.